여음구는 음악적 성격에서 생성된 것이지만, 우리는 이를 문학적 성격으로 다시 따져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악곡상 필요에 의해 생겨난 이들 여음구는 문학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니며 또 어떤 기능을 할까. 우선 연체시에 있어서는 각 연의 단락을 나누어주는 구실을 하며, 다른 한편으로
속요를 말 할 수 없다고 하고, 넋 나간 푸념에 얹혀 애잔하고 처연하게 흘러나오는 정한의 가락을 도외시하고는 속요를 말할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고려가요는 환희에 들뜬 유쾌한 순간보다는 애원하며 슬퍼하는 장면이 주류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고려시대의 사회상과 연관시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유도하였다고 본다 조희정, 「고전 정전의 재검토」, 『문학교육학』제 25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고전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걸쳐 상저가와 청산별곡만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
형식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한문학(漢文學)이 문학의 주류를 형성함으로써 우리 문학은 민속문학적(民俗文學的) 위치에서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여 왔고,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문학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경기체가가 귀족의 문학이라면 속요는 평민문학이었던 것이다.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단서나 암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노래들의 잔존은 우연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들만 가지고 이 시기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하려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이것들이 다양한 노래 장르들 가운데
속요’라는 명칭은 경기체가와 더불어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본조는 ‘속요’의 속된 면모 이외에 가지는 시가사적 의의를 밝히기 위해 속요의 명칭, 담당층, 작품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속요와 관련이 깊은 소악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가 문학 주도.
3) 패관문학에 가전체 문학등 산문문학.
4) 시조 문학에 현실적 완성을 보임.
① 항가계 여요 : 정과정곡,도이장가
② 고려가요 : (평민가요/속요)
㉮ 특징 : 리듬이 유연하고 표현이 진솔하다.
㉯ 형식 : 분절체(분절 연장체)로 이루어 졌으며 후렴구가 발달. 3.3.2 내지 3.3.3에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